힘들면 쉬었다 가자.

[유틸추천]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가능한 텍스트 에디터(Text Editor) - 아크로 에디트(AcroEdit) 본문

컴퓨터/유틸리티

[유틸추천]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가능한 텍스트 에디터(Text Editor) - 아크로 에디트(AcroEdit)

오클라호마호 2011. 6. 22. 18:02

  오늘 소개해 드릴 유틸 프로그램은 개인, 기업, 공공기관 모든 곳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텍스트 에디터(Text Editor) 프로그램인 '아크로에디트(AcroEdit)'라는 프로그램 입니다.

< 이미지 출처 : 아크로소프트(http://www.acrosoft.pe.kr) >



   보통 울트라에디트를 많이 사용하지 않을까 싶은데, 울트라에디트유료프로그램입니다. 어둠의 경로나 과자먹여서 사용하는 것은 불법이죠. 제가 다니는 회사는 라이센스를 구입해서 사용중이지만, 그 이전부터 사용하던 텍스트 에디터가 아크로 에디트인지라 울트라에디트 보다는 아크로 에디트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울트라 에디트와의 기능적인 차이는 글쎄요.. 제가 텍스트 에디터의 모든 기능을 파워풀하게 사용하는 유저가 아니라서 잘은 모르겠지만, 제가 주로 사용하는 단순 텍스트 편집, 세로 블록을 이용한 편집, 디프(Diff), 문법강조, FTP 정도의 기능은 두 프로그램 모두 동일합니다. 기능상의 부족함을 느낄수는 없었고, 오히려 세로 블록을 이용하는 경우에 울트라 에디트는 약간 딜레이가 있는데 아크로 에디트는 그런게 없어서 더 편리하더군요.

  울트라 에디트에 비해서 부족한 점 이라면, 아크로 에디트는 헥사보기가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 입니다. 뭐 무료로 사용가능한 헥사뷰어를 따로 사용한다면 충분히 커버 가능한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아래는 제가 사용하는 화면 구성입니다.



  프로그램의 자세한 기능은.. 워낙에 많은 기능들이 있다보니 개발자분의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시게 좋을 것 같네요.


● AcroEdit 기능 둘러보기 : http://www.acrosoft.pe.kr/board/ae_features



  AcroEdit를 설치하면 AcroDiff 라는 프로그램이 함께 설치되는데, 두 파일의 차이를 시각적으로 잘 보여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수정전/수정후를 비교하는 경우에 아주 유용하죠.

< 이미지 출처 : 아크로소프트(http://www.acrosoft.pe.kr) >


  원본파일과 대상파일 사이에서 차이점을 바로 파악할 수 있고 병합이 가능합니다. 세로블록 편집과 더불어서 제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제가 회사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서버쪽 개발툴은 버전관리와 영향도 분석이 지원되는데 클라이언트 쪽은 이러한 기능이 없어서 직접 수정전과 수정후의 소스를 비교하는데, 이 때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사람이 편집해 놓은 것을 실수로 올리거나 테스트를 위해 임시로 수정한 소스가 반영되는 실수들을 막을 수 있죠.

  굉장히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지만 실질적인 사용률은 낮은 것 같네요. 제가 다니고 있는 회사만 보더라도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람은 저 하나밖에 없습니다.ㅋㅋ

  이런 무료소프트웨어가 널리 알려지고 많이 사용되었으면 좋겠네요.
  개발자 분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아크로 에디트외에 다른 유용한 프로그램도 많이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