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이야기

애드센스 수익금 인출시 수수료 정리

오클라호마호 2016. 2. 15. 20:45

애드센스 수익금 지급방식으로 예전에는 웨스턴유니온 퀵캐쉬를 사용했었는데, 웨스턴유니온 퀵캐쉬가 없어지면서 지금은 은행 계좌로 송금받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처음에는 수수료 때문에 조금 불만이었지만, 지금은 수익금 인출을 위해서 은행을 직접 방문해야만 하는 웨스턴유니온 퀵캐쉬보다 신경쓰지 않아도 알아서 은행계좌로 수익금이 들어오는 지금의 방식이 더 좋은 것 같다. 

지급방식을 '은행계좌로 송금'을 선택했을 때 내야되는 총 수수료를 정리해봤다. 지급받은 수익금을 인출할 때 까지 총 3가지의 수수료를 내야한다.


1. 은행간 거래 수수료

정확한 수수료 계정 명칭은 모르겠다. 타국의 은행에서 내가 애드센스 수익금 지급받는 계좌로 등록한 은행으로 송금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다. 애드센스에서 표시되는 총 수익금에서 이 은행간 거래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이 내 통장으로 입금된다. 그래서 애드센스 지급내역과 은행계좌 입금내역을 서로 조회해보면 해당 금액만큼 차이가 난다.


이건 애드센스 지급내역 조회했을 때 조회되는 수익금. 112.99 달러.


이건 은행 계좌 입금내역. 입금 된 금액은 107.99 달러. 

5달러 차이가 난다. 모든 은행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금액인지는 모르겠다. 은행 직원한테도 물어봤는데 잘 모르더라. 

밑에서 설명할 '외화 송금받는 수수료'는 은행에 따라서 면제조건이 붙기도 하지만, 이 '은행간의 거래 수수료'는 면제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듯 하다. (외국의 은행에서 미리 제하고 입금해주는거니깐..) 조금이라도 줄이려면 한번에 지급받는 금액을 늘리면 될 것 같기는 한데.. 경우에 따라서는 면제받던 '외화 송금받는 수수료'를 내야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으니깐 주의.


2. 외화 타발송금 수수료

이건 내가 수익금을 지급받겠다고 등록한 계좌의 은행에 내야하는 수수료다. 위에서 설명한 거래 수수료와는 달리 은행별로 수수료도 상이하고 면제 및 우대조건도 제각각이라서 잘 알아봐야한다. "은행연합회" 사이트에서 개략적인 정보를 한번에 확인이 가능하다. (아래 링크 클릭)

http://www.kfb.or.kr/info/commission_exchange_new.html?S=FBC&exc=2&export=&1455536889

해당 사이트의 유의사항에서도 밝히고 있듯이 정확한 최신정보는 해당 은행에 직접 확인하시기를 추천한다.

보통은 5,000원 부터 10,000원 정도 하는데, '몇 불 이하는 면제' 같은 면제조건이 있는 은행도 있기 때문에 수익금이 기준금액 미만이라면 이러한 면제조건을 제공해주는 은행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자. 

이런 면제조건이 있는 은행으로는 대표적으로 SC제일은행이 있다. 이미 애드센스 사용하는 블로거라면 다들 알고있을거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것 같은데 KB국민은행도 역시 300불 미만금액에 대해서는 수수료가 면제된다. 조금 웃긴건 KB국민은행 사이트 수수료안내 페이지에도 이러한 면제조건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다. 

난 이미 KB국민은행을 쓰고있어서 면제라고는 알고있었지만, 본 포스팅을 작성하기 위해서 KB국민은행 고객센터에 이러한 기준에 대해서 문의를 해봤다. 아래는 KB국민은행 고객센터로부터의 답변이다.

표 때문에 내용이 조금 깨졌다. 미화 300불 미만금액은 수수료 면제고, 그 이상이면 10,0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된다. SC제일은행과 같은 조건이지만 SC제일은행은 점포수도 적고 집에서 멀어서 난 KB국민은행을 이용하고 있다. 


3. 외화현찰 수수료

이건 지급받은 금액을 인출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수수료다. '내 돈을 내가 찾는데 수수료를 낸다고?' 이렇게 생각 할 수도 있는데. 맞다. 내 통장에 들어가있는 돈을 찾을 때 수수료를 또 내야한다. '외화 현찰 수수료'라고 하는데, 전신으로 받은 금액을 현찰로 찾는경우에 발생한다. 이 수수료도 은행마다 조금 다른데, 달러화 기준으로 찾고자하는 금액의 1.0% ~ 1.5% 정도 된다. 여기를 클릭하면 2015년 04월 기준 시점의 수수료율을 확인 할 수 있다. 정확한 최신의 정보는 역시 각 해당 은행으로 직접확인하는 수 밖에는 없다. (참고로 KB국민은행은 홈페이지에서 수수료 확인이 가능한데 우체국은 홈페이지에서 안내가 안되고있다. SC제일은행은 내가 쓸일이 없어서,, 확인 안해봤다.)

외화를 인출하게 되면 이런 영수증을 주는데 영수증에 보면 수수료율이 명시되어있다. KB국민은행의 경우에는 1.5%다. 그래서 나는 130달러를 찾으면서 1.5%의 수수료가 발생하여 2,339원을 납부했다. 참고로 이 수수료는 차감하고 지급받는건 안되고 원화 현금으로 직접 내야한다. 


2번과 3번 수수료는 해당은행의 우수고객인 경우에는 우대해주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자신이 우수고객에 해당되는지도 확인해보자. 그렇다고 우대조건이 좋은 은행을 찾아서 옮기는건.. 비추다. 웬만해서는 우수고객 조건 갖추기도 쉽지 않고 수익금이 웬만큼 크지 않은이상은 수수료도 크지 않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