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면 쉬었다 가자.

사회 초년생을 위한 개인 신용등급 관리 팁 - 신용카드 편 본문

재테크

사회 초년생을 위한 개인 신용등급 관리 팁 - 신용카드 편

오클라호마호 2011. 3. 15. 20:33

혹시 이미 신용카드를 보유하고 계신분은 해당사항이 없으니 그냥 가볍게 보시거나 뒤로가기를 누르셔도 괜찮습니다만, 신용등급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한번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여러분의 신용등급은 어떤가요??
  사회 초년생이라면 다들 본인의 신용등급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계실 것 입니다. 오늘 알려드릴 팁은 신용등급을 유리하게 관리하는 방법인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신용카드 입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로 나와 취직을 하게 되면 여기저기서 카드를 만들라고 권유할 것 입니다. 저는 '신용카드를 만들 때 신용조회를 한다는데, 그러면 내 신용이 안좋아 지는건 아닐까?' 하고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실제로 신용카드를 신규 발급하게 되면 신용조회가 들어가고 조회기록이 남습니다.



  그렇다면 정말 신용카드를 만드는 것은 개인 신용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까요??

  정답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아니다' 입니다.
  그 이유는, 일단 신용카드 발급 때문에 신용조회를 한 경우 등급에 미치는 영향은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 보다 적습니다. (다만 단기간에 여러개의 카드를 동시에 발급하는 것은 신용등급에 결코 좋지 않습니다.)
  또 신용카드 사용정보가 개인신용정보를 평가하는데 중요한 기초자료가 된다는 점 입니다.

  만약 대출이 있어서 정상적으로 이자납부 하고 원금 상환하게 되면 그 기록들이 여러분의 신용도를 판단하는 좋은 정보가 될 것 입니다. 하지만 보통의 사회 초년생이라면 아직까지는 대출이나 신용카드가 없기 때문에 그 만큼 객관적인 신용정보를 판단할 수 없게되고, 그만큼 신용등급에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정상적인 신용카드거래를 오래 하게 되면 그 정보들이 여러분의 신용정보를 평가할 수 있는 긍정적인 자료가 되는 것 입니다. 신용등급은 대출의 한도 및 금리에 큰 영향을 주는 만큼, 혹시 신용정보 조회 때문에 아직 신용카드를 만들고 있지 않은 직장인 여러분이 있다면 바로 신용카드를 만들기를 적극 권해드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