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면 쉬었다 가자.

AMD 디아블로3 화면멈춤 현상 해결방법 본문

임시

AMD 디아블로3 화면멈춤 현상 해결방법

오클라호마호 2016. 4. 25. 21:51

디아블로3를 오랜만에 해봤는데 특정 지역에서 화면이 멈추는 현상이 발생했다. 그 해결방법에 관한 포스트.

일단 미리 밝혀두는데 이 방법대로 한다고 해도 사용환경에 따라서 해결이 안될 수도 있다. 다행히도 내 경우에는 말끔하게 해결이 됐다. 일단 내 게임PC의 OS와 그래픽카드 사양은 아래와 같다.

 - OS : Windows10 64bit
 - VGA : AMD HD6670 (카탈리스트 드라이버 설치)

나머지 사양은 그닥 큰 관련이 없을 것 같지만 그래도 얘기하자면, AMD CPU와 SSD를 사용하고 있다. Windows10 64bit 환경에서 AMD의 HD6xxx 시리즈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 중 같은 문제를 겪고있다면, 여기서 소개하는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하리라고 본다.


문제의 증상은 아래 '특정 지역'에 들어가면 화면이 그대로 멈춰버린다. 

2막의 "황량한 사막" 여기는 들어가면 화면 로딩이 끝난 뒤, 해당 로딩화면 그대로 멈춰버린다. 배경음악이나 전투할 때 효과음은 다 정상적으로 들리는 걸 보면 게임 자체가 뻗어버린건 아니고 화면만 멈춰버리는 것 같다. 


3막에서는 핏빛수렁 가는 지역인 "가라앉은 길"에서 같은 현상이 발생한다. 다만 차이점은 진입은 정상적으로 되는데 전투를 하게되면 그대로 화면이 멈춘다. 

위에 언급한 지역말고도 비슷한 느낌(?)의 지역에서 같은 현상이 발생한다. 


운좋게도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했다. AMD 드라이버 다운로드 페이지를 보면 아래와 같이 두 종류의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올라와있다. 

위에는 정식 드라이버인 카탈리스트 소프트웨어 수트(Catalyst Software Suite)이고, 밑에는 아직은 베타버전크림슨 에디션 드라이버(Radeon Software Crimson Edition)다. 밑에있는 크림슨 에디션 드라이버 파일을 다운 받은 후 해당 드라이버로 설치하자.

기존에 설치되어있는 카탈리스트 드라이버를 미리 삭제할 필요는 없다. 크림슨에디션 드라이버 설치과정에서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삭제 프로세스는 없지만 설치가 끝난 뒤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확인해보면 기존의 드라이버가 알아서 삭제됨을 알 수 있다.

설치과정에서 재부팅이 필요하고, 재부팅 후 디아블로를 실행해보면 문제가 되었던 지역을 들어가도 게임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는걸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주의할 점은 크림슨 에디션 드라이버가 아직은 베타버전이라는 것이다. 정식 버전이 아닌만큼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으니 주의해서 사용하자. 또 후에 정식버전이 출시되면 업데이트도 잊지말자.

※ AMD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다운로드 ☞ http://support.amd.com/ko-kr/download



2016.05.09 내용추가.

세컨PC에서도 동일한 현상이 발생했다. 세컨PC의 사용환경은

 - OS : Windows10 64bit
 - VGA : APU A6-3000 시리즈

메인PC와 세컨PC 전부 다 AMD다..-_-;; 동일한 방법으로 해결해보려고 했는데.. 

AMD 사이트에서 별도로 드라이버를 제공하지 않는다. 대충 번역하면, "Windows10 그래픽 드라이버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정도겠다.. 

그래서 그냥 포기했다. 게임중독 예방 개꿀.. ㅅㅂ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