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면 쉬었다 가자.

초보사장을 위한 참 쉬운 창업&세무 - 문상원 본문

사용기/리뷰/도서리뷰

초보사장을 위한 참 쉬운 창업&세무 - 문상원

오클라호마호 2016. 2. 2. 21:44

예스24 - 초보사장을 위한 참 쉬운 창업&세무

사업을 하기로 마음먹었을 때 제일 걱정되는 부분이 행정처리와 세금관련 업무들이 아닐까하고 생각한다.

식당을 운영하기로 마음먹었든 아니면 소매업을 하기로 마음먹었든, 분명 그 일에 관해서는 전문성이있으니깐 창업을 하기로 마음먹었을것이다. 하지만 월급쟁이 생활만 하면서 세금관련 업무라고는 생전 경험해본적이 없는 나 같은 사람에게는 이 '세무'라는 것 때문에 창업에 앞서 막연한 두려움이 느껴지는게 사실이다.

인터넷으로 알아보는 지식에는 한계가 있는 듯 해서 책을 빌려보게 되었다. 어렵고 딱딱할 것 같은 책은 거르고 최대한 쉬워보이는 "초보사장을 위한 참 쉬운 창업&세무" 이 책으로 골랐는데, 제대로 고른 것 같다. 

책은 Q&A 형식으로 구성되어있는데 세무와 관련한 배경지식이 전혀 없는 나 같은 사람이 보기에도 무리없을 정도로 충분히 친절하게 설명이 잘 되어있었다. '사업을 하려면 꼭 개인사업자 등록을 해야되나요?' 같은 아주 기초적인 질문도 QnA 항목에 들어있다. 

이 책을 읽고나니 세무에 대해 가지고 있던 막연한 두려움이 많이 사라진 듯 한 느낌이다. 또 뭔가 머리속에 복잡한 생각들이 어느정도 정리가 된 것 같기도 하고. 처음으로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이라면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듯 하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개인사업자와 법인을 같이 다루고있다보니깐 그 부분이 조금 아쉬웠다. 법인을 운영할 정도면 보통은 경리를 따로 두거나 세무사에게 세금관련 업무를 맡길 것 같은데,, 차라리 개인사업자에 관한 내용으로 조금 더 자세히 다뤄주었으면 어땠을까 싶다. 

뭐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에게는 정말 많은 도움이 된 책이다. 책에서 세금관련 업무들에 관해서 자세히 알려줘서.. 라기 보다는 소득이 얼마 안되는 간이과세자의 경우에는 세금과 관련해서 그다지 어려울게 없다.. 라는 걸 알려줬기 때문이랄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