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면 쉬었다 가자.

2015년 귀속 종합소득세 신고 완료 본문

재테크

2015년 귀속 종합소득세 신고 완료

오클라호마호 2016. 5. 10. 21:23

작년에는 근로소득자 중도퇴직으로인한 연말정산을 했었다. 매번 회사에서 해주던거를 처음으로 직접하려니깐 뭐가 뭔지도모르겠고 해서 직접 세무서를 방문해서 처리를 했다. 

※ 관련글 : http://1shot2die.tistory.com/335

그 뒤로 - 그러니깐 작년에 - 프리랜서 개발자로 일을 했고, 그래서 이번에는 2015년 귀속 종합소득세 신고를 했다. 일할 때 다른 개발자분들한테 물어보니깐 다들 세무사한테 맡겨서 진행한다고 한다. 나만 빼고 다들 오랬동안 프리랜서로 개발일을 하던분들이라서 계속 맡기던 세무사가 있다고 한다. (사실 소속된 회사에서 일괄적으로 맡겨서 진행하는 듯 하다.) 

처음에는 나도 세무사한테 맡기려고 했는데, 개인사업자 창업관련해서 공부 좀 하다보니깐 나 같은 경우 - 추계신고 단순경비율 대상자 - 에는 직접해도 크게 어려울게 없을 것 같아서 국세청 홈택스에서 직접한번 해봤다. 홈텍스를 통해서 직접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게 되면 2만원의 세액공제도 받을 수 있다. 


개인신상에 관한 내용이 대부분이라서 신청서는 따로 캡처하지는 않았다. 

이 글을 보는 사람들 중에 혹시라도 직접할지 세무사를 통해서 할지 망설이고 있는 사람이라면 직접한번 해보기를 적극 권장하고 싶다. 이미 필요한 정보들이 전산으로 자동으로 조회되기 때문에 조금만 공부하면 어렵지 않게 직접 신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인터넷에서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방법 찾아봤자 '노란우산ㅇㅇ'관련된 내용 들어있는 광고성 글만 존나게 나온다... ㅅㅂ

괜히 시간낭비 하지말고 그냥 아래 링크만 참고하자.

1. 국세청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안내
 - 바로가기 : http://www.nts.go.kr/tax/tax_01.asp?cinfo_key=MINF8320100726113933&menu_a=100&menu_b=300&menu_c=&flag=01
 - 동영상으로 신고방법을 설명해준다. 솔직히 그냥 이거 한번만 봐도 신고서 작성하는데 무리가 없다.

2. 제우미디어 초보사장을 위한 참 쉬운 창업&세무 - 홈택스 사용법
 - 바로가기 : http://www.jeumedia.com/user/download/list.html?search_kind=seq&search_text=633
 - "초보사장을 위한 참 쉬운 창업&세무"라는 책의 부록으로 홈택스 사용방법을 PDF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다. 책을 보면서 나중에 신고할 때 참고하려고 즐겨찾기 해놨었는데 신고방법이 너무 간단해서 사실 참고하지는 않았다.

3. http://www.letmecompile.com/ 개인사업자와 IT 프리랜서를위한 종합소득세 총정리
 - 바로가기 : 개인사업자와 IT 프리랜서를위한 종합소득세 총정리
 - 구글 검색으로 찾은 블로그인데, 정리가 정말 잘 되어있다. 업종도 같은 프리랜서 개발자라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다만 글 작성된 시점이 조금 지나서인지 계산 방식에서 조금 차이가 있다. 


3번 사이트에서 기본 지식에 대해서 공부 좀 하고 1번에서 동영상 안내 한번 보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처음에는 업종코드, 단순경비율, 소득금액, 납부세액 다 직접 계산해서 직접 입력해야 되는 줄 알았는데, 그냥 들어가서 조회하면 알아서 다 자동으로 셋팅되어서 나온다. 전혀 어려운게 없다. 내 경우에는 별도로 입력할 항목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클릭 몇 번으로 신고가 끝났다. 너무 금방 끝나서 '이게 끝?' 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이렇게 쉽다는 걸 모르고 세무사한테 맡겼으면 수수료가 엄청 아까웠을 것 같다.

프리랜서 개발자라면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직접 신고해보자. 시스템 정말 쉽게 잘 되어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