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면 쉬었다 가자.

제주도 쏘카(SOCAR) 이용 후기 본문

사용기/리뷰/사용후기

제주도 쏘카(SOCAR) 이용 후기

오클라호마호 2017. 10. 24. 22:54

제주도에 볼일이 있어서 내려갔다 왔는데, 일반 렌트카가 아닌 "쏘카"를 이용해봤다.

비슷한 카 쉐어 업체로 쏘카 말고 "그린카"도 있던데 가격을 비교해보니 쏘카가 낫더라. 다른 지역은 비교해보지 않아서 모르겠고, 제주도 한정이다. 육지에서는 차가 있어서 렌트 할 일이 없으니깐. 

근데 제주도 안에서도 빌리는 위치에 따라서 가격이 다른 것 같더라. 난 두 번 이용해봤는데 모두 "제주공항점"에서 빌렸다.


먼저 쏘카를 이용하려면 면허 승인을 받아야 된다. 면허 승인이 완료되면 카톡으로 메시지가 온다.

자세한 내용은 쏘카 홈페이지나 블로그에서 확인하시고.. 일단 패스~



여기가 제주공항점. 제주공항에서 여기까지 셔틀버스가 운행된다. 사진에 보이는 파란 버스 타면 된다. 운행 간격은 15분 간격이었나? 그랬던 것 같다.



그리고 여기가 제주공항 쏘카 셔틀버스 타는 곳인데 사진보고 알 수 있으려나 모르겠네.. 제주공항 나와서 "렌터카하우스" 쪽으로 오면 편의점 하나 있고, 그 앞에 파란색의 쏘카 셔틀버스가 있다. 

자세한 내용은 그냥 쏘카 블로그를 참조하자. 여기를 클릭하면 쏘카 블로그로 이동.



아까 쏘카를 두 번 이용했다고 했는데, 두 번 다 아이오닉을 렌트했다. 처음 타보는 전기차였는데, 생각보다 너무 만족스러워서 그 다음번 방문 때도 똑같은 아이오닉 전기차를 탔다.

아이오닉 전기차 주행 후기는 지난번에 작성한 글을 참고.

2017/10/13 - [사용기/리뷰] - 아이오닉 전기차 짧은 주행 후기



아이오닉 일렉트릭 30분 대여요금은 2,250원이다. 마티즈나 다른 소형차랑 비교해서 대여요금이 비싸기는 하지만, 주행요금이 0원이라서 내 경우에는 이게 더 저렴했다. (이용시간이 짧고 주행거리가 길다면 주행요금이 없는 전기차가 유리하다.)


다른 소형 차종의 가격은 아래와 같다. 

작은 차들만 있는건 아니고, 더 고오급 차량들도 있다.


제일 비싼건 BMW 520D. 

개인적으로는 520D보다 미니 한 번 타보고 싶다. 뚜껑 열리는걸로다가.. "나 혼자 산다"에서 데프콘이 타던 모습이 너무 강렬했나보다. 

(요런거..)



전기 충전중인 아이오닉 일렉트릭.

관리 하는 사람이 따로 있는게 아니고, 이용자가 반납할 때 저렇게 충전중인 상태로 반납해야 된다. 안그러면 패널티가 있다고 하는데.. 두 번째 렌트했을 때는 전에 누가 이용했는지 몰라도 그냥 반납했더라. 다행히 배터리는 많이 남아있어서 이용하는데 불편함은 없었다.

근데 저 충전 시스템은 참 사용하기 불편하게 만든 것 같다. 아무런 설명이 없어서 처음 보는 사람은 도대체 어떻게 쓰는건지 알 수가 없다. 이용방법 짧게라도 써놨으면 쉽게 쓸 수 있을텐데.. 글자는 물론이고 그림조차도 없다.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그냥 충전 카드를 태그하면 된다. "카드를 태그하세요" 이 한 마디만 써있으면 쉽게 이용할 수 있을텐데.. 



기본적으로 네비게이션, 블랙박스 다 있고, 스마트폰 거치대도 있다.

실내에서는 원칙적으로 금연이기 때문에 차량 내부 냄새도 뭐 나쁘지는 않았다. 그렇다고 뭐 깔끔한 건 아니고. 보통 렌트카라면 관리하는 사람이 있을텐데 이건 그런게 없기 때문에 오히려 더 지져분한 것 같다.



외관 상태도 뭐.. 보통 렌트카 였으면 이런건 수리하러 입고 시키지 않았을까? 

뭐 혼자 잠깐 타는거라서 범퍼 좀 긁혔다고 지장있는건 아닌데, 시간별로 사용자가 많으니깐 혹시라도 괜히 나한테 뭐라할까봐 신경이 쓰이는거지. 혹시 몰라서 꼼꼼하게 사진 찍어뒀다. 

렌트할 때 앱에 사진 등록하는게 있기도 하고.



예약한 시간이 되면 카톡으로 메시지가 온다. 결제도 예약할 때 결제되는게 아니고, 차량 이용 시간이 가까워졌을 때 결제가 된다. 



렌트 할 때와 마찬가지로 반납 시간이 다가오면 카카오톡 메시지가 온다.



그리고 반납하고나면, 역시 또 메시지로 알려준다.


장점

1. 싸다 (시간 단위 렌트)


단점

1. 앱 사용해서 대여하고 반납하는거 번잡스럽다
2. 차량 상태가 별로 좋지 않음
3. 제주공항점은 이런저런 쿠폰들이 적용되지 않는다


아쉬운 점

앱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는 무료로 해줬으면 좋겠다. SK에서 티맵이나 모바일 티월드 같은 앱 이용할 때 사용되는 데이터는 무료인 것 처럼. 

전기차 이용방법, 충전방법, 반납방법 같은거.. 차량에 안내 책자로 좀 만들어 놨으면 좋겠다. 데이터도 얼마 없는데 다 인터넷 사이트로만 안내해서 데이터 많이 나간다. 난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가 아니라서,,


제주공항점 이용시 주의사항

제주 5일장날이라면 차량을 여유있게 반납하는게 좋다. 제주공항점에서 공항까지 거리는 얼마 안되는데 장날에는 차가 드럽게 막힌다. 거기다가 도로 사정상 공항으로 가려면 반대방향으로 한참갔다가 유턴해서 돌아가게 되어있어서 시간이 더 걸린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