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면 쉬었다 가자.

초단간 오버클럭 가이드 본문

컴퓨터/하드웨어

초단간 오버클럭 가이드

오클라호마호 2011. 6. 15. 22:00

오버클럭을 하면서 발생하는 피해에 대해서는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는다는 것을 미리 밝혀둡니다.


  현재 AMD 베니스3000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년수로 한 6년은 된 것 같군요. 회사근처 자취방에 있을 때는 최신형PC를 사용해서 불편함이 없었는데. 요즘 본가에 와서 예전 PC를 다시 사용하려 하니깐 정말 답답해서 환장할 노릇이더군요..
  그래서 오버클럭에 대해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원래 순정을 좋아합니다..) 근데 이게 굉장히 많은 기초지식을 필요로 하더군요.. 동기 오버클럭, 비동기 오버클럭, 수율, 배수, 스테핑.. 등등 어려운말이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가장 간단한 방법을 찾아보니.. 좀 미련한 방법이기도 하지만,, 남들이 하는대로 따라하는 것 이었습니다. 오버클럭에 들이는 수고에 비해서 가장 효과가 크지 않나 싶네요~ㅋㅋ
  그럼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파코즈 사이트로 갑니다. 각각 인텔(Intel) 오버클럭 가이드와, AMD 오버클럭 가이드가 있습니다. 일단 이곳으로 이동합니다.

  그 곳에서 본인의 CPU로 글 검색을 합니다. (베니스3000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여러 성공기와 사용기, 실패기등이 있습니다. 본인의 환경과 맞는 글들을 살펴봅니다. 아마 대부분이 기본쿨러를 사용하는 환경이 아닐까 싶네요. 따라서 쿨러나 기타 다른 냉각장치들을 이용한 방법은 패스하고 쭉 읽어봅니다.
  글을 읽다보면 평균적으로 어느정도 선까지 오버가 가능한지 감이 올 것 입니다. 너무 극단적인 오버는 제외하고 본인의 CPU나 메인보드, 램과 동일한 환경에서 어느정도 오버가 되는지를 보고 일단은 제일 안정적인 클럭이나 국민오버라 불리우는 클럭부터 시작합니다.


  글을 보면 아래 사진처럼 CPU-Z로 확인한 CPU클럭과 메모리 램 타이밍을 첨부해서 올려주시는데, 그걸 보고 본인의 PC의 바이오스에서 동일하게 설정한 후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이미지출처 : 파코즈 박광수님 글(바로가기)


  바이오스에 들어가면 CPU 클럭과 램 타이밍을 변경하는 부분이 있는데 각각의 항목을 변경 해주신 후 안정화 테스트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안정화 테스트는 프라임이나 Memtest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는데, 파코즈에서 검색해보시면 자세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무리해서 오버를 하게되면 부팅이 안되거나 중간에 다운이 되거나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시작은 낮게 시작해서 안정화 테스트를 거친 후 성공하게 되면 좀 더 높이고 하는 식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좀 더 높은 오버클럭을 위해 전압을 올리는 방법도 있지만, 초보자라면 그다지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일단 낮은 클럭부터 성공하신 후 파코즈 같은 곳에서 공부하신 다음에 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아래는 제 오버클럭 결과입니다. 비동기 오버클럭으로 1.8GHz -> 2.3GHz로 성공했습니다.


 

  오버클럭을 하게된 가장 큰 목적이 1080p 동영상 재생이랑 인터넷 속도 향상이었는데, 결과적으로는 1080p 동영상은 여전히 재생이 안되고, 인터넷 속도는 파이어폭스(+ 광고차단 확장프로그램)로 해결봤네요..ㅋㅋ


제대로 된 오버클럭 강좌를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파코즈 강좌로 연결됩니다. (새창)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