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면 쉬었다 가자.

거래의 신, 혼마 - 혼마 무네히사, 이형도 본문

사용기/리뷰/도서리뷰

거래의 신, 혼마 - 혼마 무네히사, 이형도

오클라호마호 2012. 4. 1. 14:24

거래의신혼마
카테고리 경제/경영 > 재테크/금융
지은이 혼마 무네히사 (이레미디어, 2004년)
상세보기


  캔들 차트사께다전법의 창시자 '혼마 무네히사'와 그의 거래비법에 관한 책이다. 이 책 또한 기술적분석에 관한 책이다. 책은 1부, 2부 이렇게 두 개로 나뉘어져 있는데, 사실 1부는 크게 읽을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분량도 1부는 얼마 안된다.)

  • 1부 - 240년 전 속요에 담긴 비밀
  • 2부 - 혼마비전

  1부는 그냥 그 시대 배경(?) 정도에 대한 설명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분량이 얼마 안되서 뭐 읽어봐도 될 것 같은데.. 그닥 필요는 못 느끼겠다. 2부 부터 본격적인 혼마 무네히사의 거래 비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데.. 글쎄다. 이런류의 책은 처음이라.. 구성은 혼마 무네히사의 글을 짧게 적고 그에 관한 설명이 이어지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읽기 어렵지는 않다. 

  뭐 내용을 요약하자면, '바닥에서 사서 천정에서 팔아라.' 이 한마디로 요약이 가능할 것 같다. 

  개인적으로 해드앤숄더 같은 영어가 아닌 삼산(三山)같은 동양적인 느낌이 나는 언어로 설명하는게 좀 신선하긴 했다. 다만, 혼마의 거래 대상은 '쌀' 이라는 점 때문에 오늘날 주식 거래에 적용하는데는 좀 무리가 있지 않을까 싶다. (주식은 휴지조각이 될 수 있지만, 쌀은 휴지조각이 될 일이 없을테니깐..)

  그냥 동양적인 시선으로 쓰여진 책이라는 점에서 좀 흥미로웠다는 느낌 말고는.. 이미 이론으로는 다 알고 있는 내용들의 열거라서 크게 가슴에 와닿는게 없었다. 그냥저냥 한번은 읽어볼만한 책?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