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면 쉬었다 가자.

인사팀장이 알려주는 채용의 오해와 진실 - 김서인 본문

사용기/리뷰/도서리뷰

인사팀장이 알려주는 채용의 오해와 진실 - 김서인

오클라호마호 2017. 7. 21. 16:17

샘표식품의 인사담당 임원인 저자가 작성한 책이다. 제목에는 왜 '팀장'이라고 했는지 모르겠다. 팀장도 임원이라고 하나? 뭐 이건 중요한게 아니고.

경력직 채용 면접을 앞두고 너무나도 오랜만의 면접이라서 책을 몇 권 찾아봤는데, 그 중 제일 괜찮다고 생각되었던 책이다. 기본적인 형식은 Q&A 형태로 이루어져있는데 기본적이고 중요한 내용은 다 담겨져 있다고 본다. 크게 나눠보자면 서류, 인적성, 면접 그리고 기타 진로선택에 대한 조언들이 포함되어있다.


채용(서류, 인적성, 면접)과 관련해서 여러 책들을 읽었는데 재미있는게 보통 인사담당자 출신들이 쓴 책은 대체적으로 기본적인 내용들을 강조한다. '정공법' 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반면, 컨설팅 업체의 관계자들이 쓴 책은 물론 기본적인 내용들이 있기는 하지만 좀 더 기술적인 부분(?)이라고 해야 될지.. 복장,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같은 부분을 강조한다.

어느게 맞다.. 라고 얘기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면접관들도 개인마다 스타일이 다 다르니깐. 다만 내 취향은 후자보다는 전자에 가까운 것 같다. 면접장에 시계를 차고 안차고가 뭐가 중요하겠냐. 다만 면접관이 그런거에 의미를 부여하는 사람이면 그냥 운이 없다고 밖에는..

어쨌든 이 책은 인사담당자 출신이 쓴 책 답게 기본적인 내용에 충실한 책이다. 그래서 사람에 따라서는 '뭐 이렇게 당연한 얘기를..'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뭐 다시한번 리마인드 하는 차원에서라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만약 이런 책을 한번도 읽어보지 않았더라면 분명 많은 도움이 될 것 같고. 주변에 이제 막 취업준비를 하는 사람이 있다면 권해주고 싶은 그런 책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