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면 쉬었다 가자.

모닝 수동 평균 연비 근황 본문

탈것들/모닝 JA

모닝 수동 평균 연비 근황

오클라호마호 2022. 7. 9. 21:44

올 뉴 모닝(JA) 모델이다. 연식은 좀 됐고..

최고 기록은 아니다. 최고 기록은 26km/L 조금 넘는 정도까지 찍어보긴했다.

시내주행 거의 없이 고속도로 제일 끝 차선에서 천천히 달리거나, 한적한 지방 국도에서 정속 주행하면 찍을 수 있는 정도의 연비다. 

위와 같은 조건에서 속도를 좀 내면 22km/L 정도까지 떨어지고, 근데 규정 속도만 준수해도 22km/L 밑으로 떨어질 일은 크게 없는 것 같다. 

물론 시내주행은 상황이 많이 다르다. 이건 뭐 신호등에 의해서 좌우되는거라서.. 주행중에 모든 신호등에 다 걸리면 뭐 달리는 시간보다 신호대기 하는 시간이 더 길기 때문에 10km/L도 안 나올 때도 있고.. 

뭐 그래도 대충 평균을 내보면 16km/L 정도는 찍지 않을까 싶다. 근데 시내 주행은 정말 도로 상황에 따라 크게 다르기 때문에 그냥 단순 참고만 하길 바란다.

요즘에는 기술이 발전해서 수동이나 오토나 연비 차이가 크게 없다고는 하던데.. 내가 동일 차종 오토차량을 몰아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다. LPI 오토 타는 친구가 있긴한데.. 이건 가스차라서 연비 비교가 애매하고..

근데 모닝은 내가 알기로 오토 미션이 4단으로 알고 있는데.. 뭐 물론 기어비 셋팅에 따라 다르긴하겠지만.. 아무래도 수동보다는 연비가 떨어지지 않을까 싶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