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면 쉬었다 가자.

[ETF]KODEX 레버리지 투자시 주의할 점 본문

재테크

[ETF]KODEX 레버리지 투자시 주의할 점

오클라호마호 2011. 8. 21. 16:14

  개별 종목에 대한 투자는 불안하고.. 그냥 시장평균 수익률을 추구하면서 마음편하게 투자하고 싶을 때 보통 ETF 투자를 고려하게 되는데요.

  ETF에도 레버리지, 인버스, 특정섹터, 상품 등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하지만 가장 많이 거래되는 상품은 KODEX200KODEX레버리지 상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위 두 상품중에서 어느 중목에 투자를 할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 오늘은 레버리지 상품에 투자할 때 주의할 점을 알려드려고 합니다.


※ 본문에 첨부한 이미지는 키움증권의 하우투스탁 무료 강좌 중 ETF강좌에서 캡처한 이미지입니다. 혹시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볼 수 있습니다 >


  ETF 레버리지 상품에 대한 투자시 주의할 점은, 레버리지 상품은 기초지수의 일간 변동률에 2배에 연동(KODEX레버리지의 경우 KOSPI200 지수의 일간등락률의 2배를 추종)되지만, 전체 투자기간에 대한 누적 수익률은 2배가 아닐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말이 좀 어렵게 느껴지는데.. 1년을 투자했다고 했을 때 기초지수가 100p에서 200p로 올랐다고 했을 때, 전체 기간에 대한 수익률이


  2배(기초지수 상승률) x 2배(레버리지) = 4배 가 된는 것이 아니라는 것 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이해가 쉬울 것 입니다.



<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볼 수 있습니다 >


  지수가 하락을 하다가 상승하는 모습인데, 이 때의  나스닥100지수는 7.2% 증가했지만, 울트라QQQ는 오히려 -9.09%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볼 수 있습니다 >


  아까와는 달리 지수가 꾸준히 우상향을 그려가는 모습입니다. 이 때의  나스닥100 지수는 75.3% 증가했지만 울트라QQQ는 그 2배가 넘는 190.6%가 올랐습니다.



  본인의 성향에 따라 투자의 방법이나 종목이 달라지겠지만, 장기적립식 투자를 한다면 레버리지 보다는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KODEX200 같은 종목이 더 적합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레버리지는 시장을 좋을 때 단기적으로 투자해 볼 만 할 것 같네요~



  그리고 ETF 투자를 결정하셨다면, 해당 상품의 운용사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상품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살펴보신 후 투자하시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