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면 쉬었다 가자.

바다낚시 입문자를 위한 추천사이트 9선 본문

바다낚시

바다낚시 입문자를 위한 추천사이트 9선

오클라호마호 2016. 4. 1. 22:33

1. 바다낚시 첫걸음 (상)


"바다낚시 첫걸음"이라는 책이 있는데, 그 책의 요약본 정도로 봐도 될 것 같다. 실제 책을 보지는 않아서 차이가 얼마나 있는지는 모르겠다. 바다낚시에 필요한 장비에 대한 설명부터 찌낚시, 루어낚시 같은 다양한 장르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또 대상 어종별 낚시 방법도 소개되어있다. 바다낚시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읽어보기를 강력 추천한다.




2. 바다낚시 첫걸음 (하)

1번에 소개한 "바다낚시 첫걸음"의 "하"편이다. 실제 책도 상, 하 이렇게 두 권으로 나뉘어져 있다. 내용은 "상"에서 이어지는 내용이고 미끼, 기상, 해류, 해조등에 대한 설명과 "상"편에서 다 소개하지 못한 나머지 대상어종별 낚시방법에 대한 설명들이 이어진다. 당연히 이것도 "상"편과 함께 무조건 읽어봐야 한다. 




3. 루어낚시 첫걸음-바다편

"루어낚시 첫걸음-바다편" 역시 실제 책으로도 존재한다. 마찬가지로 책으로는 보지 않았고 그냥 네이버 지식백과에 올라와있는 내용만 봤다. 제목에서 느껴지겠지만 바다낚시 중에서도 "루어낚시"에 초점이 맞춰진 책이다. (바다낚시 첫걸음에도 '루어낚시'가 소개되긴 한다.)

루어낚시로 입문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1, 2번 생략하고 "루어낚시 첫걸음-바다편"만 읽어봐도 될 것 같다. 루어낚시에 필요한 장비에 대한 설명부터 루어낚시의 세부 장르, 대상어종 소개, 대상어종별 낚시 방법 등이 나와있다. 

루어낚시를 처음 해보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이것만 읽어도 바로 입문할 수 있다. 이런 내용의 글을 무료로 볼 수 있다는것에 감사드린다.




4. 바늘 묶음법 : 지식백과

낚시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매듭에 대한 지식이 필요해진다. 당장 입문자가 여러 매듭법들을 다 알 필요는 없고, 낚시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필요성을 느끼는 순간이 찾아온다. 여러 매듭방법에 대한 소개가 있는데 "도래 및 루어 묶음법", "낚싯줄과 낚싯줄 연결법"은 꼭 한번 읽어보자. 낚시를 할 때 꼭 필요한 매듭법이다. 

당장은 제일 쉬운방법 하나만 외워두고 나머지는 필요하면 그때그때 스마트폰으로 찾아보면 될 것 같다. 대신 스마트폰 만지다가 바다에 퐁당하는것만 조심하자,,




5. windfinder

낚시는 날씨와 아주 민감하다. 그래서 낚시를 하기 전에 기상상태를 확인하는게 매우 중요하다. 이건 인터넷 사이트는 아니고 스마트폰의 앱이다. 인터넷 사이트도 존재하는데 스마트폰앱보다 직관적이지가 않아서 이용하기 다소 불편하다.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모두 마켓에서 해당 앱을 다운받을 수 있다. 가격은 무료(단, 프로버전은 유료).

시간대별 풍향, 풍속, 온도, 날씨, 수심등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현재날짜부터 10일 후의 날씨까지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낚시 계획을 세울때도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다.

※ 웹페이지 링크 : http://www.windfinder.com/
※ 안드로이드앱 다운로드 링크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tudioeleven.windfinder
※ 아이폰앱 다운로드 링크 : https://itunes.apple.com/kr/app/windfinder/id336829635




6. 실시간수온

낚시와 수온 역시 뗄 수 없는 관계다. 지역별로 실시간 수온을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다.




7. 바다타임

물때를 확인 할 수 있고, 정확한 만조와 간조시간을 알 수 있다. 멀리서 낚시하러 한참을 달려갔는데 물이 다 빠져있는 바다를 본다면 매우 허탈할 것이다. 낚시 가기전에 꼭 한번 들어서 만조와 간조시간을 확인해보자.




8. 입질의 추억

바다낚시를 전문으로하는 블로거다. 원투낚시로 시작해서 주로 찌낚시에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하필이면 스크린샷을 찍으러 방문했을 때 최신글이 낚시관련글이 아니네..-_-;;)

정보도 좋고, 글도 잘쓰고, 사진도 잘찍는다. 진짜 이 블로그를 보고있으면 난 너무 성의없게 글을 쓰는건 아닌가.. 싶은 자책이 밀려온다. 바다낚시 입문자라면 블로그의 글을 다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지만.. 작성된 글이 워낙에 많아서 다 읽으려면 시간이 꽤 걸릴 것이다. 읽어보면 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글들이니 시간날 때 관심있는 주제들로 꼭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참고로 내가 즐겨찾기 해놓고 수시로 방문하는 글은 "바다낚시 시즌표"다. 




9. 유튜브

주변에서 도움 줄 수 있는 사람이 없다면, 유튜브가 훌룡한 스승이 될 것이다. 예를들면 캐스팅 방법같은 경우. 글로 아무리 읽어본들 동영상 한 번 보는것만 못하다. 캐스팅 방법 뿐만 아니라 무늬오징어를 잡기위한 동작인 "샤크리"라고 하는 동작도 동영상이 아니면 제대로 익히기 어렵다. 유튜브에서 이러한 좋은 강의영상을 많이 찾을 수 있다.

강의영상 외에 재미있는 낚시관련 컨텐츠도 많으니깐 시간나면 한 번 구경해보자. 개인적으로 이찬복 프로가 출연하는 "다크호스"라는 바다 루어낚시 영상을 재미있게 봤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