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면 쉬었다 가자.

일기장 프로그램 추천 - Uno Diary 본문

컴퓨터/유틸리티

일기장 프로그램 추천 - Uno Diary

오클라호마호 2022. 6. 29. 22:21

요즘 일기쓰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난 지금까지 13년 째 일기를 써오고 있다. 그것도 손글씨로. 지금까지 쓴 일기장 노트만해도 10권이 훌쩍 넘는다. 그러다가 최근에 컴퓨터로 일기를 쓰기로 마음먹었다. 오래된 일기장을 펼쳐서 한장 한장 넘겨보는 그 아날로그의 감성을 느끼지 못한다는게 무척 아쉽기는 하지만 몇 가지 이유 때문에 컴퓨터로 쓰기로 마음먹었다.

첫 째, 손으로 쓰다보면 아무래도 내 모든 생각을 옮기는게 쉽지가 않다. 내 귀차니즘 때문이겠지만.. 머리속의 생각을 손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많은 내용들이 생략된다. 보통 자기전에 잠깐 시간내서 쓰다보니 빨리 쓰고 자고 싶은 마음때문에 그러지않나 싶다.

둘 째, 예전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찾아 볼 때 아무래도 불편하다. 어깨가 습관성 탈골이라서 몇 번 빠진적이 있는데 과거에 빠졌을 때 얼마나 고생했었는지 궁금해서 찾아보려니 한장 한장 넘겨보면서 찾아야 되니 영 불편했다. 만약 컴퓨터로 썼더라면 검색 한 방에 바로 찾았을텐데..

셋 째, 일기장 노트 사는 것도 은근 부담이 된다. 처음 쓰기 시작했을 때는 대학노트 한 권에 500원 정도 주고 샀던 것 같은데, 요즘 스프링노트 조금 두꺼운 거 한 권 사려면 오천원은 줘야 된다. 많이 써도 일년에 한, 두 권이지만 컴퓨터로 쓴다면 그 돈도 아낄 수 있는거니깐..

 

뭐 이런 이유로 컴퓨터용 일기장 프로그램을 찾아봤다. 유료 프로그램을 쓸 생각은 없고 무료 프로그램을 알아봤다. 요즘 스마트폰으로 나온 일기장 앱은 참 많던데 일반 PC용 일기장 프로그램은 쓸만한게 별로 없더라. 출시 된지 오래 되어서 그런건지 UI가.. 뭔가 윈도우98 쓸 때 느껴지던 감성이랄까..?

애플쪽에는 이쁜 프로그램이 많은 것 같던데 유료프로그램이고.. 그냥 인터넷으로 비공개 블로그나 카페같은걸 만들어서 쓸까도 생각해봤는데 내 개인적인 이야기들을 인터넷에 저장한다는 것도 좀 불안하고 무엇보다 전체 내용을 온전하게 백업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 그것도 포기하게 되었다.

 

이래저래 한참 알아보다가 지금 쓰고 있는 일기장 프로그램은 Uno Diary라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메인화면

 

일기보기 화면. 실제 내가 쓴 일기 내용이라서 블러처리를 했다.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능만 딱 있고 UI도 깔끔해서 마음에 든다. 

 

그리고 내 취향은 아니지만 아래 이미지처럼 색상 테마를 핑크색으로 변경 할 수도 있다. 회색, 핑크, 하늘색, 하얀색 이렇게 지원을 한다.

 

장점 몇 가지를 소개하자면,

1. 회원가입이 필요없다.
2. 오프라인 일기장 (인터넷 연결 안함)
3. 완전한 백업 지원 (텍스트 파일 형식으로도 백업이 가능해서 이 프로그램을 더 이상 안쓰더라도 내가 쓴 일기는 온전히 백업이 가능하다.)
4. 스마트폰과 동기화 지원(Wi-Fi 연결)

 

텍스트 파일 형식으로 백업이 왜 중요하냐면, 만약 바이너리 타입으로만 백업이 가능하다고 하면 이 프로그램 없이는 더 이상 일기를 볼 수 없다는 뜻이다. 하지만 텍스트 파일 형식이라면 메모장만 있어도 언제든 일기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스마트폰과의 동기화.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한다면 스마트폰 앱도 이용할 수 있다. 

   

<출처 : http://sssoft.iptime.org>

 

동기화 할 때도 중간에 서버를 거치는게 아니라서 내 개인정보가 유출될 걱정이 없다. 대신 동기화를 쓸려면 PC와 스마트폰이 동일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뭐 일반 가정 기준으로는 집에 인터넷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대부분 동기화 기능을 쓸 수 있다고 보면 될 것 같다.

터치로 타자 쓰는걸 굉장히 불편해하는 나 같은 사람한테는 참 좋은 것 같다. 집에서는 PC로 일기 쓰다가 어디 밖에 나갈 일 있을 때는 스마트폰으로 일기를 쓰고 집에 와서 동기화를 시켜주면 된다. 

 

프로그램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클릭

※ Uno Diary PC버전 다운로드 : http://sssoft.iptime.org/products/unodiary/

※ Uno Diary 모바일 앱 다운로드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pringsunsoft.unodiary2&hl=k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