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면 쉬었다 가자.

티스토리 블로그 원본크기 이미지 첨부하는 방법 본문

블로그이야기

티스토리 블로그 원본크기 이미지 첨부하는 방법

오클라호마호 2017. 8. 16. 12:41

포토 업로더를 통해서 이미지를 첨부하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블로그의 본문 사이즈로 이미지가 줄어든다. 내 블로그의 경우 본문 넓이가 800px인데, 사실 이정도의 사이즈면 부족하지 않은 크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컴퓨터의 스크린샷 화면을 첨부하는 경우, 리사이즈 되면서 선명도가 떨어져서 가독성이 안좋아지는 경우가 생긴다. 이럴 때는 원본 크기로 등록을하고, 해당 이미지를 클릭했을 때 리사이즈 되지 않은 원본 크기의 이미지를 보여주면 글을 보는 방문자에게 훨씬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일단 오늘의 테스트에 사용할 이미지. (클릭하면 확대 됩니다.)

기상청의 일기예보 화면을 캡처해봤다. 원본 이미지의 가로 사이즈는 882px이다. 블로그의 본문 넓이인 800px보다 더 큰 사이즈라서 강제로 리사이즈가 되었다. 사실 리사이즈 되었다고 하지만 내용을 확인하는데는 무리가 없다. 다만, 원본의 선명한 느낌이 없고 전체적으로 흐릿한 느낌이다.

그럼 원본 크기의 이미지를 첨부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원본이미지 첨부 방법

블로그 글쓰기 화면에서 [사진] 버튼을 클릭하는게 아니라, 오른쪽 빨간색 네모로 표시한 [파일첨부] 버튼을 클릭.


그럼 파일 첨부 팝업 창이 뜬다. [파일 선택] 버튼을 눌러서 첨부할 이미지를 추가.


이미지가 추가 된 모습. 다음 [등록] 버튼을 눌러서 팝업 창을 종료.


그러면 오른쪽 목록에 방금 추가한 이미지가 표시된다.


아래에 있는 버튼들은 텍스트와의 배치방법을 결정한다. 본문에 삽입할 이미지를 목록에서 먼저 선택한 다음에 이미지를 왼쪽 정렬할지, 중앙에 위치시킬지, 아니면 텍스트와 어울리게 배치할지에 따라 원하는 버튼을 클릭한다. 

그렇게 해서 본문에 이미지가 삽입 된 모습.


저장 후 실제로 블로그에서 확인 한 모습. 블로그 본문 넓이 때문에 리사이즈 되어 첨부되었지만...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래의 크기에 맞게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다.

참고로 이미지가 저렇게 보이는건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그렇다. 아마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으면 새로운 창으로 이미지가 열리는걸로 알고 있다. 사용한 플러그인은...

Light TT EX(이미지 크게보기) 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