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면 쉬었다 가자.

WD-40 건식 자전거 체인 오일 사용 후기 본문

사용기/리뷰/사용후기

WD-40 건식 자전거 체인 오일 사용 후기

오클라호마호 2022. 9. 30. 07:50

폭우 다음날 라이딩으로 인해서 자전거가 진흙 범벅이 되었고.. 세차를 해야 되는데, 당장 체인 오일이 없었다. 

2022.09.07 - [탈것들/로드싸이클] - 2022.07.01 폭우 다음 날 라이딩 (잠실철교-잠수교)

 

2022.07.01 폭우 다음 날 라이딩 (잠실철교-잠수교)

전날은 많은 비가 내렸다. 생각해보니 이렇게 폭우가 내린 다음 날 한강 라이딩을 해본적은 없었던 것 같다. 한 번이라도 경험을 해봤다면.. 이 날 날씨가 아무리 좋다 하더라도 그냥 하루정도

1shot2die.tistory.com

 

아, 물론 아예 없었다는건 아니고.. 있긴한데, 체인오일 뿐만 아니라 자전거 공구, 용품들이 모두 고향집에 있었다. 그냥 자전거만 서울로 가지고 온 상태.

인터넷으로 살 수도 있긴한데, 배송에 걸리는 시간동안 기다리기도 뭐해서 오프라인으로 살 수 있는 곳을 알아보니깐 이마트에서 자전거 체인 오일을 팔더라.

참고로 이마트몰(인터넷 쇼핑몰)에서도 쓱배송으로 주문 가능하다.

https://app.ac/M3I9bXJ53

 

WD-40 BIKE 체인오일(건식)

여기를 눌러 링크를 확인하세요.

emart.ssg.com

 

오프라인 매장에서 파는 체인오일은 종류가 WD-40 건식 오일 딱 하나라서 딱히 선택지는 없었다.

WD-40 건식 체인 오일. 

지금까지 썼던 오일은 습식인데, 건식은 처음이라서.. 윤활 성능이 어떨지 몰라 구입이 살짝 망설여지긴 했는데.. 그래도 당장 오일이 필요한 상황이라서 그냥 구입했다.

 

지금부터는 사용 후기.

일단 무엇보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뚜껑이다. '뚜껑이 대체 왜?'라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을텐데, 오일을 도포할 때 상단 뚜껑을 살짝 돌리면 오일이 나올 수 있도록 구멍이 살짝 생긴다. 뚜껑을 얼마나 많이 열어주느냐에 따라 나오는 오일의 양을 조절할 수 있다. 

이전에 사용하던 체인 오일은 밀봉 되어있던 노즐부위?를 칼로 커팅해서 쓰는 방식이었는데, 이렇게 되면 다시 밀봉도 안되고, 나오는 오일의 양을 조절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근데 이건 이 두 가지가 모두 가능했다. 그래서 너무 마음에 들었다.

그다음은 점성. 이건 습식 오일의 특징인 것 같은데, 건식 오일은 우리가 흔히 떠올릴 수 있는 그런 오일의 느낌이다. 점도가 꽤 있는 그런 오일. 근데 이건 점도가 굉장히 낮다. 물론 뭐 물이나 WD-40 정도는 아닌데, 그래도 '어.. 이게 윤활이 된다고?'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점도가 낮았다. 그래서 윤활 성능이 좀 떨어지는건 아닌가 살짝 걱정이 들었는데, 막상 오일 도포하고 테스트 라이딩을 해보니깐 윤활 성능에 대한 걱정은 전혀 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잉여 오일로 인한 기름 찌꺼기 문제도 없고. 기분탓일 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습식 오일을 썼을 때 보다 소음도 살짝 줄어든 것 같고. 구입 할 때 걱정했던 것과 달리 대단히 만족스러웠다.

 

하지만 모든 것이 그렇듯이 장점만 있는건 아니다. 이게.. 건식 오일의 특성인지는 모르겠는데, 오일이 금방 마르는 느낌이다. 습식 오일을 쓸 때는 세차했을 때를 제외하고, 따로 오일을 발라준게 손에 꼽을 정도였던 것 같은데, 이건 오일이 뭔가 금방 마르는 느낌이다. 주기는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대략 2, 3개월 정도? 그 정도가 지나면 윤활 성능이 떨어지는건지 체인에서 다시 잡음이 들리는 것 같다. 그래서 습식 오일을 쓸 때에 비해서 체인 윤활을 좀 더 자주 해줘야 될 것 같다. 

내가 다른 종류의 습식 오일도 써봤으면 WD-40 습식 오일과의 장단점 비교가 가능할텐데.. 습식 오일은 이게 처음이라서 딱히 비교는 못하겠다. 다만 다시 건식, 습식 둘 중 하나를 고르라면 건식을 고를 것 같다. 어차피 로드 타려면 공기압 체크도 주기적으로 해야 되는데, 이까짓 체인 오일 윤활이 뭐 대수냐. 오일이 떡지는 일도 없고, 그리고 이 WD-40 오일의 뚜껑이 너무나도 만족스러워서 가격은 좀 있지만 계속 사용할 것 같다.

 

Comments